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4차 국가철도망 발표 │수혜지 분석 - 1 (GTX 김부선, 분당선 연장, 2호선 연장 등)

by BlueArchi 2021. 5. 15.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주제 1. 4차 국가철도망

2021년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비대면으로 열렸고, 초안이 공개되었다. 국가철도망 계획은 10년 단위로 국유철도에 대한 건설 청사진을 만들고, 기존의 부족한 점과 개선점과 더불어 신설 철도망 등의 계획을 담고 있다.

다만, 계획의 내용을 무조건 믿고 가기에는 1,2,3차에 계획에서 연기되나 완공시기가 늦춰지는 등, 예산 및 공사 관련 이슈들이 매번 터지면서 항상 계획대로만 진행이 되는 것은 아니기에 액면 그대로 믿는 건 곤란하지만 예정되로 공사가 된다면 분명히 토지 가격이 오르는 호재로 작용이 될 것이기에 건물 가격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내용일 것이다.

#주제 2. 국가철도망 15개 노선

1. 김부선 (GTX-D)
김포와 부천을 잇는 노선으로 GTX 노선중 가장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곳이다. 광역철도이니 당연히 주거지와 직장을 이어 주어 수도권 밀집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주목적인 노선일 텐데 실상은 김포와 부천을 잇는 곳에는 모두 주거 지역만 위치하여 만들 이유가 없다는 말이 많았던 곳이다.

물론 부천종한운동장역에서 GTX-B를 갈아탈 수 있지만 GTX-B 또한 한 번에 강남을 지나는 A, C와 다르게 서울역에서 A로 갈아타야 갈 수 있어서 GTX-D를 타고 강남에 가기 위해서는 2번 환승이 필수라고 하겠다. 이에, 해당 지역 주민들은 많은 실망의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1] 김포 - 부천을 잇는 GTX-D

2. 별내-별가람역 8호선 연장
별내역은 남양주의 중추 역할을 해나갈 곳으로 8호선의 연장으로 지하철과 연결되고 GTX-B가 내정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남양주의 대장주가 되어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별내역 위에는 별내별가람역이 있으며, 이 곳은 4호선이 연장되어 들어올 예정이 잡혀있다. 하지만 딱 4호선만 들어오며 GTX-C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정거장을 가서야 이어지고 있다. 아래의 계획은 그 별내역과 별내 별가람 역을 이어 줌으로써 4호선만 연장되어 애매하던 별내 별가람 역까지 한정거장만 가면 8호선과 GTX-B를 이용 가능하도록 계획한 것으로 이는 별내 별가람 역에 더 큰 호재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림2] 별내-별가람역 8호선 연장

3. 분당선 연장
수인분당선은 인천에서 서울 안까지 들어와 청량리역까지 가는 거대한 노선 중에 하나이다. 이 노선은 서울 안까지는 들어오긴 하지만 서울로 가르지 않고 경기도를 둘러둘러 가기에 서울행으로 좋은 노선은 아니지만 이 노선을 제외하면 들어갈 방법이 없는 지역민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노선 중에 하나일 것이다.

수인분당선은 인천에서 기흥까지 안산을 지나며 남동쪽 방향으로 향해 가다가 기흥을 기점으로 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서울까지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기흥에서 동탄으로 내려가는 지하철을 연장하여 오산까지 연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오산 및 동탄 입장에서는 바로 서울까지 들어가는 지하철이 뚫리는 셈인데, 동탄은 이미 GTX-A가 내정되어있기에 큰 호재라고 보기는 어렵고 오산이 GTX-A로 환승하던지, 아니면 지하철을 그대로 탈 수 있는 곳이 생김으로써 호재가 되었다.

[그림3] 분당선 연장(기흥~오산)





4. 인천2호선 연장
인천 서구는 인천검단신도시 구역을 의미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는 GTX-D를 잇는 노선과 겹치는 만큼 인천검단신도시 또한 2호선 연장으로 인해 GTX-D 이용이 편리하게 변할 것으로 보인다.

고양 일산서구는 운정과 대곡을 잇는 GTX-A와 환승이 가능 할것으로 보인다. 지도에서 보면 운정과 대곡의 중간 지점으로 킨텍스 역이 환승역으로 가장 유력해 보인다. 그리고 지도에서 고양 일산서구로 표현된 부분 주변의 지하철 역을 찾아보면, 탄현역, 일산역, 풍산역이 가장 큰 혜택을 보는 지역으로 해석된다.

[그림4] 인천2호선 연장

5. 송파하남선 연장
송파하남선의 오금역에서 하남시청까지 연장하는 계획으로 감일을 지나 교산 신도시 부지를 지하철역이 2개씩 지나가도록 계획되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하남시청까지 연장이 계획되었다.

하남시청역은 현재는 아무것도 없으나 계획만으로는 5호선 연장이 계획되어있고, 송파하남선까지 같이 연장되게 되어 더블 역세권이 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대 수혜지는 연장되는 모든 역이 고루 다 좋아지며, 교산 신도시에 더 큰 수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5] 송파하남선

6. 위례삼동선
위례와 삼동을 잇는 지하철이 신설되는 것으로 기존에는 판교와 경기광주를 이어주는 경강선만 있었으나, 이제 삼동과 위례를 이어주면 직장이 대거 몰려있는 판교와 강남 3구의 송파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는 환승역의 역할을 하게 되어 삼동이 큰 혜택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림6] 위례삼동선



7. 일산선 연장
크게 의미가 없어 보이는 선이다. 차라리 운정으로 연경 되어 GTX-A를 이용 가능하도록 연결해 줬다면 좋았겠지만 정말 다른 부분 없이 지하철의 연장만 되는 부분이기에 호재가 아닌 것은 아니지만 유별나게 큰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라고 볼 수 있겠다.

[그림7] 일산선연장

8. 강동~남양주 왕숙 9호선 연장
남양주 왕숙 신도시까지 연결되는 9호선 연장 라인이다. 9호선은 올림픽공원, 종합운동장역, 봉은사, 삼성중앙역, 신논현역 등 주요 일자리 구역으로 가는 꿀호선이다. 현재는 고덕감일지구에서 미사까지의 연장이 확정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미사에서 한발 더 나아가 남양주에 왕숙신도시까지 이어주는 것이다.

향후 이어질 별내역의 GTX-B까지 환승하면 지근거리에서 바로 탈 수 있도록 하게 되면 지하철과 GTX를 모두 영역 안에 가져올 수 있는 지역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니, 당연히 최대 수혜지역은 왕숙신도시로 7만 가구 정도를 수용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기에 더 가능성이 높겠다고 생각된다.

[그림8] 강동하남남양주선

#주제 3. 7개 노선은 다음포스팅에서...

7개의 노선이 더 추가되며, 신분당선 및 봉담신도시를 위한 노선 등이 추가로 있으니 다음포스팅에서 관련 내용은 확인가능 하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다음 포스팅으로 넘어갈수 있다.

2021.05.16 - [부동산] - 4차 국가철도망 발표 │공청회 발표 영상 및 수혜지 분석 - 2 (신분당선, 위례과천선 등)

4차 국가철도망 발표 │공청회 발표 영상 및 수혜지 분석 - 2 (신분당선, 위례과천선 등)

#주제 1. 추가 7개 노선을 더 알아보자.  기존에 이야기 해드린 김부선, 별내가람역 8호선 연장 등 이후에 신분당선의 북부와 남부로의 추가 연장 및 3기 신도시로 이어지는 연장선 등에 관한 추

jelin-e.tistory.com

댓글